Do it. It's your turn



카메라의 렌즈는 분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,

그 분류 중 하나가 바로 단 렌즈와 줌 렌즈로 구분하는 것입니다.


고정 초점 렌즈라고도 불리는 단 렌즈는 하나의 초점거리를 갖는 렌즈입니다.

따라서 초점거리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여러 초점을 맞추는덴 불리합니다.

렌즈에 초점 변화룰 주고 싶다면 여러 렌즈를 구비하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과 비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.


그러나 단 렌즈의 경우 줌 렌즈에 비해 화질이 좋고 렌즈의 밝기가 더 밝은 장점이 있습니다.

이런 장점 때문에 전문가들은 단 렌즈를 선호합니다.


줌 렌즈는 렌즈의 초점거리를 일정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렌즈를 말합니다.

만약 24~70mm 줌 렌즈라면, 최소 24mm 초점거리에서 최대 72mm 초점 거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.

이때 최대 초점거리 72mm는 24mm의 약 3배이므로 3배 줌 렌즈라고도 합니다.


줌 렌즈의 경우 하나의 렌즈로 다양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단 렌즈에 비해 화질이 떨어지고 렌즈 밝기가 어둡기 때문에 비교적 불리함이 있습니다.



[그림 1] 단렌즈와 줌 렌즈


단 렌즈와 줌 렌즈의 렌즈 밝기가 차이나는 것은 렌즈의 길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.


단 렌즈의 경우 안에 구성된 렌즈가 줌 렌즈에 비해 적다는 것과 전체적인 길이가 짧기 때문에 렌즈의 밝기가 몸통의 길이가 비교적 더 긴 줌 렌즈에 비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









[출처]

[그림 1] http://m.danawa.com/community/article/article.html?code=304046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