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o it. It's your turn


[그림 1] 디지털 뷰 파인더


뷰파인더는 카메라를 통해 상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.

이 뷰파인더를 통해 우리는 피사체를 볼 수 있고, 초점을 맞추기 위해 조리개 등을 조작합니다.


특히 각각의 카메라 메뉴얼에 보면 뷰파인더의 시야율이 퍼센테이지로 적혀 있기도 하는데, 이것은 뷰파인더로 본 것과 카메라 셔터를 눌러 찍었을 때 기록된 상과의 비율을 뜻합니다.


가령 뷰파인더의 시야율이 94%라면 전체 카메라가 찍을 수 있는 화면의 94%만 보인다는 것을 뜻합니다.


뷰파인더는 아날로그 카메라, 디지털 카메라 할 것 없이 모든 곳에 각각의 형태로 쓰이며 카메라 뿐 아니라 캠코더 등에도 쓰입니다.


뷰파인더에도 종류가 있는데 광학식, 전자식이 있으며 방식에 따라 일안식 카메라, 이안식 카메라에 각각 다른 뷰파인더가 들어갑니다.




[그림 2] 광학식 뷰파인더


전자식 뷰파인더는 우리가 흔히 모든 디지털 카메라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, 현재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피사체를 보는 것 뿐 아니라 기존에 저장된 디지털 이미를 보거나, 촬영한 동영상 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.


광학식 뷰파인더의 경우 직접 렌즈를 통해 반사되어 들어오는 피사체의 정보를 빛을 통해 보는 것으로, 촬영하는 순간 이 뷰파인더의 빛을 차단하는 구조로 인해 촬영하는 순간에는 보이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.

DSLR 등의 카메라의 경우 광학식 뷰파인더와 전자식 뷰파인더가 같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.











[출처]

[그림 1] https://www.grassvalley.com/products/ldk_5309-10

[그림 2] 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Viewfinder

'사진의 이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리개(aperture)  (0) 2016.04.28
감도(ISO)  (0) 2016.04.26
촬상소자, CCD와 CMOS  (0) 2016.04.22
핀 홀 카메라(pine hole camera)  (0) 2016.04.20
카메라 루시다(camera lucida)  (0) 2016.04.18